본문 바로가기

아동복지상담학과

아동복지상담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HOME
  • 계약학과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아동복지상담학과입니다.
To train Children care service professionals.

  • 학과소개사진
    • 학과 개요


    학과소개

    아동복지상담학과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해 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재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된 계약에 의한 학과입니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변화의 증가와 가족형태의 변화로 사회 및 국가 전체의 차원에서 영유아교육기관, 복지실천현장에서 꼭 필요한 전문성을 갖춘 교사와 상담가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교과목을 구성하였습니다.


    교육목표

    -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앞서가는 차별화된 아동·청소년분야 전문인 양성
    - 창의적이고 능력 있는 장애 영·유아 보육/교육전문가 양성
    - 아동·청소년 및 발달을 바탕으로 상담과 치료 능력을 겸비한 상담전문가 양성
    -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며 복지 분야의 발전을 이끄는 사회복지 전문가 양성

  • 학과소개
  • 교육과정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가 적절히 조화를 이룬 경험을 제공하여 전문 상담자를 양성하고자 상담자로서의 태도와 안목을 강조하는 기초단계와 다양한 상담분야의 이론과 실체를 다루는 심화 및 응용단계의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론적 지식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와 임상수련을 병행하여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휴먼서비스 및 복지적 마인드를 갖추도록 내용을 구성했으며 졸업 후 국가 공인 자격증과정과 연계하여 현장적용이 가능한 지식을 교육하고 졸업 후 진로(사회복지사, 장애 영유아보.교육전문가, 상담분야, 전문연구 분야 등)에 적합한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 교수진 소개

  • 정윤경 교수

    아동복지상담학과 지도교수
    btf941@naver.com

  • 안영인 교수

    아동복지상담학과 교수

  • 이범석 교수

    아동복지상담학과 교수

  • 정윤경 교수

    아동복지상담학과 교수
    btf941@naver.com

  • 안영인 교수

    아동복지상담학과 교수

  • 이범석 교수

    아동복지상담학과 교수

    • 졸업 후 진로

진로안내
진로안내
    • 관련 자격증

자격증안내
자격증안내
    • 교과명 및 과목해설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의 개념, 복지법, 아동을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 등을 학습합니다.

장애아 보육과정 운영(Curriculum for Special Children)

특수교육 교육과정 유형 및 특수성,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등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바람직한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하고 개발한다. 특수아동의 보육 및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개발된 다양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유형을 연구, 검토하여 장애영유아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인 보육 및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적용하도록 학습합니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이란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현대 심리학의 전반적인 조류와 여러 다양한 심리학 분야에 대해 알아본다.또한 실생활에서의 경험과 토의를 통해 심리학의 활용방 모색하고, 심리학의 앞으로의 과제들을 조명해 봅니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현대 부모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개발 경험을 학습하고, 프로그램을 실행, 평가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아동안전관리(Safety Education for Hildren)

아동안전교육의 기초인 안전교육의 개념, 원인, 필요성과 아동의 발달특성을 알아보고 아동이 생활하는 실제환경을 살펴봄으로써 안전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현장에서 아동의 안전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장애보육실습(Child Care Practice)

장애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장애보육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전문 장애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합니다.

가족치료 (Family Therapy)

가족치료의 여러 이론적 모형들과 실제치료 장면에서의 기법들을 다룹니다.

상담이론과 실제(The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상담의 기본적인 개념과 여러 이론가들의 다양한 이론적 조망 및 지식을 이해하고 학습합니다.

아동문제행동지도(Guidance to Children´s Behavior Problem)

보육교사 자격증을 위한 과목으로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아동의 행동에 대한 원인과 교육의 방안에 대해서도 사례를 분석함으로 연구해 나갑니다.

아동상담(Child Counseling)

다양한 아동상담모델의 이론과 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아동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탐색하고 연구합니다.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이론들과 기법들에 대한 탐색을 통해 놀이치료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부모상담(Parent Counseling)

영유아기,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상담에 대한 이해와 실제 부모상담 시 필요한 상담의 기법 및 전략을 습득합니다.

영유아교수방법(Early Childhood Teaching Methodology)

영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수전략과 수업모형을 이해하여 보다 나은 영유아 교수방법을 개발합니다.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계획안 작성 및 실행, 환경구성, 일과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교수-학습방법을 익혀 현장에 적용합니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 동향을 관찰하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교육적 프로그램 및 직업재활에 이르는 과정을 공부한다. 특히 장애 아동의 인간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수교육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함양합니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Observing Children and Researching Child's Behavior)

여러 관찰 연구방법을 이론적으로 배우고 아동 보육 및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아동을 관찰함으로써 아동 행동의 이해를 돕고 관찰 기술을 터득할 뿐 아니라 이를 기초로 각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아동지도 능력을 릅니다.

특수교육측정 및 평가(Assessment and Evaluation in Special Education)

다양한 아동상담모델의 이론과 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아동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탐색하고 연구합니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y)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에 기본적인 초점을 둡니다. 이러한 목적 하에서 본 과목에서는 장애인 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장애에 대해 접근하는 다양한 시각 및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가치에 대해 학습합니다. 또한 새롭게 정리되고 있는 장애에 대한 정의 및 분류에 대해 학습하고 장애에 대한 생애 주기에 따른 특성, 유형에 따른 특성, 정도에 따른 특성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아울러 장애인 실태 및 장애인 복지 관련법들과 정책 현황에 대해서도 학습합니다.

특수아동지도(Instruction in Special children)

특수 아동의 보육 및 교육적 요구에 맞는 교재와 자료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론을 모색합니다.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치료모델의 이론을 통해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과 원인을 이해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기법 등 전반적인 가족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더불어 가족지원의 동향을 파악하고, 특수아를 가진 부모의 심리 및 상담의 원리를 학습하며,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가족참여를 위한 지원방향을 모색합니다.

특수아 통합 및 보육 세미나(Integration Education and Seminar for Children)

영유아 보육·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협력적 의사소통 방법을 적용합니다. 또한 영유아 보육·교육, 특수교육 및 장애 관련 분야의 법, 정책, 제도를 이해하고, 쟁점을 분석하며, 미래의 발전방향을 모색합니다.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Technology in Special Education)

영유아와 특수아의 보육 및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재 및 교구 개발, 보조공학기기, 소프트웨어 활용 방법 등을 익히고 활용능력을 기릅니다.

청소년 문제상담 (Counseling for Adolescents)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성문제, 약물 남용 문제, 비행 문제 등을 가진 청소년들을 상담하는 방법들을 익힙니다.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 상담 (Development &Counseling for Adolescents)

청소년기의 정서, 행동, 학업, 진로 등 적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상담이론 및 실제적인 기술들을 배웁니다.

발달심리 (Developmental Psychology)

태내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신체, 인지, 사회성, 정서 영역 등에서 일어나는 발달과정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개괄하고 이해합니다.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준거틀을 제공. 사회복지 전문가가 지녀야 할 실천방법들을 검토하고, 사회복지의 철학과 역사, 그리고 개별사회 복지서비스들을 살펴 봅니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줍니다. 크게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이론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본 개인, 가족, 사회속의 상호작용과 생애주기적 이론에 입각해서 살펴 본 인간발달단계와 과제 등 세 가지 차원을 검토하고 이러한 관점이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합니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기본 지식과 실천기술 및 모델 등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실천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기술들을 학습합니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 개념과 기초이론을 배움으로써, 사회복지정책의 결정요소를 파악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사회복지 정책의 방향을 탐구하고 사회복지정책의 계속적 발달을 위한 대안 제시 능력을 향상합니다.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 등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킵니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 및 기법들을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과학적 조사방법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사의 기본개념과 한계성, 윤리성 등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연구문제 설정, 측정, 표집, 자료수집방법 및 다양한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Youth Program Development &Evaluation)

청소년활동을 위한 실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룹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기관, 단체, 시설의 정책 사업과 프로그램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며 사례연구, 프로그램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를 연습하여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합니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ork&Welfare)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점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에 기반한 실천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시키는 것에 기본 목표를 둡니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의 전문적 실천 방법들 중에서 지역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중요성과 의미를 학생들에게 각인시키면서 사회복지활동의 주요 장으로써 존재하는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일들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합니다.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학부졸업의 사회복지사들로 하여금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이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한다. 특히 성인지적 관점에 대한 민감성을 함양합니다. 다음으로 한국의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정, 개입과정 및 개입방안들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현대 가족들이 경험하게 되는 구체적인 문제점들과 그 개입방안을 탐색합니다.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with the Aged)

노인과 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고령화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파악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노인들이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복지를 위한 소득 및 고용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학습합니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회복지행정에 영향을 주는 조직 내부 및 외부 요인들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사회복지조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학습합니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형태, 기능과 원칙, 발전과정, 사회보장제도의 형태별 원리와 특성을 다룬다. 또한 사회보장제도 내용을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를 중심으로 현황 및 주요 쟁점들을 살펴보고, 사회보장제도의 발전 과제와 전망에 대해 이해합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시행규칙의 개정에 따라 필수과목으로 규정된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현장으로 투입되기 전에 거쳐야 하는 인턴십 차원의 교육과정입니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의 구체적 실천은 현장에서 프로그램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가 자원봉사와 차별될 수 있는 것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기획능력은 사회복지 전공자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기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룹니다.

청소년복지(Social Welfare with Youth)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 복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 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합니다.

가족정책론(Family Policy)

사회정책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기반으로 건강가정기본법에서 명시한 건강가정정책을 수립 단계부터 평가단계까지의 전 과정을 다룹니다. 건강가정기본법 이전과 이후의 가족정책, 외국의 가족정책 사례 등을 고찰함으로써 가족정책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이해한다. 가정의 건강성 증진과 가족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되어야 할 구체적인 정책 영역과 과제를 다룸으로써 가족정책의 내용을 학습합니다.

청소년지도방법론(Youth Leadership)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지도기법을 학습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특성의 이해와 청소년지도의 성격 및 특성,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등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담당부서 : 아동복지상담학과 연락처 : 02-300-1565~6, 1571 E-Mail : future@mju.ac.kr

연락처정보
연락처정보